60년이 넘는 역사와 제품 개발 및 관리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제약회사로 제품 한알 한알에는 생명의 소중함을 담습니다.

BUSINESS > 사업분야02

건강정보

제목 겨울철 건강 관리법
작성자 samnampharm
작성일자 2019-05-01
조회수 2266


[ 겨울철 건강관리법 ]

겨울철에는 건조한 공기와 심한 기온차때문에 평소 건강하던 사람들도 신체적 이상을 경험하게 된다. 겨울철 건강관리법을 알아두면 예방과 증상을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1)실내기온 조절법 : 실내온도는 16-20도가 알맞고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 도록 습도는 40-60%가 적당하다. 한두시간 간격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 를 시키는데 잠자기전의 환기는 필수적이다. 습도유지를 위해 실내에 빨래를 널거나 화초, 수족관 설치, 가습기 등을 사용한다.

(2)체온관리: 같은 기온이라도 바람이 심하고 습도가 높을수록 추위는 더욱 심하므로 더욱 따뜻하게 입어야 한다.

체온의 발산을 막고 외부의 찬공기 유입을 차단할 수 있는 얇은 옷을 여 러개 입어 피부와 옷, 옷과 옷사이의 공기층을 만들어 주어 열전도를 줄 이도록 한다.

머리, 목, 손 등의 노출된 부위의 체온발산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옷을 하나 더 입는 것보다 목도리, 모자, 장갑을 두르는 것이 좋다.

젖먹이에게 옷을 많이 입히면 체내 열생산량과 발산량의 균형이 깨져 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땀에 젖은 내복은 열의 발 산을 막아 위장장애, 경련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3)영양섭취 : 겨울에는 체온유지를 위해 열생산량이 더 늘어나야 하기 때문 에 기초 대사량이 여름에 비해 10%정도 더 필요하다.

에너지 대사를 활발히 하기 위해 고칼로리,고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 한다.

열량으로는 우유 한컵이나 배 한개, 식빵 두조각을 더 먹는 만큼이 필요 하므로 간식의 형태로 필요량을 보충해 주도록 한다.

비타민 C는 감기예방에 좋고 한냉 저항력이 있으므로 1일 성인-중간크기 의 귤 한개 정도가 권장량인데,많이 섭취해도 과잉증은 없다.

겨울에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잠자기전에 물 한컵을 마시는 것 은 감기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4)운동 : 운동은 신체저항력을 기르는데 필수적이므로 1주일에 3일 이상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매일 규칙적으로 일정시간을 할애해서 하는 것이 좋다. 일요일에만 팔,다리가 아플 정도의 집중적인 운동은 하지 않는 것 보다 못하므로 유의하도록 한다.
다운로드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