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이 넘는 역사와 제품 개발 및 관리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제약회사로 제품 한알 한알에는 생명의 소중함을 담습니다.

BUSINESS > 사업분야02

건강정보

제목 당뇨병 막으려면 커피 많이 마셔라
작성자 samnampharm
작성일자 2019-05-01
조회수 2260


"당뇨병 막으려면 커피 많이 마셔라 "


커피를 많이 마시면 제2형 당뇨병인 성인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 연구팀과 스웨덴 샬그렌스카 대학 연구팀은 내과학전문지 ‘내과 회보’ 최신호(1월6일자)에 각각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일수록 성인당뇨병 발병률이 낮다고 밝힌 것으로 의학뉴스 전문 통신 헬스데이 뉴스가 5일 보도했다.

하버드 연구팀은 장기간 계속되고 있는 ‘간호사건강조사’에 참여하고 있는 12만여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2-4년마다 커피 등 음료를 얼마나 마시는지와 당뇨병 등 건강상태를 설문조사한 결과 카페인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이 적게 마시거나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 위험이 낮고 특히 하루에 커피를 5잔 이상 마시는 남자가 당뇨병 예방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그룹의 남자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남자들에 비해 당뇨병 발병률이 절반 밖에 되지 않았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카페인 커피를 많이 마시는 여성 역시 당뇨병 위험이 낮게 나타났으나 남성보다는 효과가 적었으며 남녀 할 것 없이 하루 커피 섭취량이 4잔 이하인 경우는 당뇨병위험 감소효과가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았다.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흡연, 음주, 운동부족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가진 경우가 많지만 커피의 효과는 이러한 요인들과 상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그러나 이 결과가 카페인 섭취와 당뇨병 사이의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당뇨병 예방수단으로 커피를 많이 마시라고 권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강조했다.

한편 스웨덴 샬그렌스카 대학 의과대학 심장병 전문의 아니카 로젠그렌 박사는 이와 비슷한 또다른 연구보고서를 통해 역시 커피를 하루 여러 잔 마시는 사람이 적게 마시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 위험이 낮다고 밝혔다.
로젠그렌 박사는 그러나 커피에는 수 백가지의 성분이 들어 있어서 그 중 어떤 성분이 당뇨병을 억제하는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카페인이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보고서들이 나오고 있지만 그 이유는 아직 분명치 않다. 더군다나 카페인은 단기적으로는 우리 몸의 인슐린에 대한 민감도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합뉴스
다운로드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