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이 넘는 역사와 제품 개발 및 관리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제약회사로 제품 한알 한알에는 생명의 소중함을 담습니다.

BUSINESS > 사업분야01

질병정보

제목 갑상선기능저하증
작성자 samnampharm
작성일자 2019-05-01
조회수 636


갑상선 기능저하증


정의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곳입니다.
이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하여 전신의 대사 과정이 느려지는 질환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입니다.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자체의 이상으로 인한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뇌하수체라고 하는 기관 등의 이상으로 인한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의 적출 수술, 방사성 옥소의 투여, 만성 림프구성 갑상선 염증 등에 의해 갑상선 조직이 파괴되어 발생하며,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뇌하수체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 발생됩니다.
이러한 갑상선 기능 저하는 흔한 질환의 하나로 남자보다 여자에서, 나이가 많을수록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나오는 경우에는 대사 과정이 지나치게 느려져변비가 생기거나 몸이 늘어져 아무 것도 하기 힘든 상태가 되기도 하고, 얼굴과 손발, 눈 주위가 부어오르는 부종이 있으며, 추위를 잘 견디지 못하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피로, 기억력 감퇴, 월경과다, 근육통 등이 나타나고, 식욕은 감퇴되었는데도 체중은 증가하게 됩니다.
또, 대부분 표정이 없고, 머리카락이나 눈썹의 가장자리가 잘 부서지며 쉽게 빠지고, 여성에서 가끔 불임증과 습관성 유산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적인 증상으로는 후두 부종으로 인해 목소리가 쉬고 내이 부종으로 난청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복용하여, 결핍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 주면 되는데, 여기서 문제는 원인이 없어지기 전에는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약 3~6개월)으로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시행해서 변화를 수시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심한 합병증으로 점액 수종성 혼수가 발생하면 즉각 병원으로 옮겨 기관내 삽관과 보조 호흡 장치를 하고,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해야 합니다.